우리나라 신발 브랜드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나이키가 아닐까 싶습니다. 얼마 전 나이키는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주가 또한 상승하였는데요. 요즘 인기 있는 테크주나 성장주도 아닌 나이키의 실적 상승과 주가 상승은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이키의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키

나이키는 스포츠 웨어(신발, 의류)와 스포츠 관련 제품들을 생산하는 스포츠용품 회사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타격을 받았었고, 그 후 성장주와 테크주 중심으로 주가가 회복되고 주식시장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나이키는 소비재 산업에 속하는 기업이로 이 섹터에 속한 기업들의 경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 테크주같이 급격한 성장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이키는 주가가 계속해서 급성장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나이키 주가

나이키의 주가는 현재 134.25달로 코로나로 인한 저점 62.8달러 대비  2배이상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8월부터 급등을 했습니다.

 

나이키 주가 1년 차트

이런 주가 상승에는 나이키의 3분기 실적에 해답이 있는데요. 3분기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나이키 재무제표

우선 매출을 보면 전년 3분기 대비 1%가 마이너스 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이후 매출이 감소한 것에 비해서는 매출 감소량이 적다고 할 수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스포츠 장비들(운동기구, 공 등)의 매출은 줄었지만 오히려 신발류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매출을 보완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더 놀라운것은 바로 매출은 1% 줄었지만 순이익은 무려 11%나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순이익이 11% 상승한데는 바로 코로나 19가 큰 역할을 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감소하자 직영점들을 줄여나가고, 본격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를 시작하면서 비용 부분에서 많은 부분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나이키 앱을 통한 구매를 유도하면서 매장운영비용, 광고비,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 이 비용을 고객에게 할인쿠폰 등으로 돌려주면서 앱을 통한 판매량 또한 급격히 증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즉 디지털 엔텍트로 인한 매출이 82% 성장한 것이 순이익 증가에 많은 도움을 준 것이죠.

 

게다가 그동안 룰루레몬에게 빼앗겼던 요가복 시장을 되찾기 위해 관련 제품들을 출시했고, 에어포스 1등의 클래식 제품들의 부활, 하이테크 신제품들을 출시까지 제품군을 다양화시키면서 매출 감소 또한 방어를 했습니다.

 

 

 

나이키 배당금

나이키는 분기 배당을 지급하며, 분기당  한주에 0.245달러를 지급합니다. 연간으로 치면 총 1.10달러로 배당률 0.82% 이기 때문에 배당은 낮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주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18년 동안 꾸준히 배당성장을 하고 있고, 주주환원 정책으로 자사주를 꾸준히 매입하고 있기 때문에 주주친화적인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망

나이키의 성장성은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여러 요인들이 있었지만, 온라인 판매부문이 82% 성장한 것이 주원인입니다. 특히나 유럽 쪽에서 200%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현재 나이키 앱 가입자의 수가 늘어나는 것을 보면 온라인 판매에 따른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애플에게 밀려 빛을 보지 못했었던 하이테크 제품들을 다시 출시하면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고, 계속해서 인기 있던 클래식 제품군들을 부활시키고 있기 때문에 제품군의 확대를 통해 매출도 향상될 것 같습니다.

 

나이키 에어포스 (출처:나이키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백신의 개발로 인해 코로나 19가 종식이 된다면, 현재 매출이 많이 감소된 스포츠용품(장비) 분야에서도 매출이 증가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성장성을 이어나가지 않을까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이런 성장성이 주가에 반영되어 현재는 고평가 되었다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성급한 투자보다는 신중한 투자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