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文 대통령의 2030년까지 그린 뉴딜에 73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세계 각국에서 그린 뉴딜 정책을 펼치면서 친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이 수소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소차 관련주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소차란 무엇일까?

 

수소차의 원래 명칭은 수소전기차입니다. 이름 그대로 수소를 이용해 만들어진 전기에너지로 움직이는 차로 전기차의 일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수소차의 문제점

수소차의 원동력인 전기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소가 필요합니다. 자연에서 수소는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하며 친황경적인 방법으로 수소를 얻기 위해서는 물을 전기 분해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을 전기분해해서 수소를 얻고 이 수소를 다시 산소와 결합하는 과정에서 열에너지가 발생하는데, 이때 이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꿀 수 있으며, 바로 이 전기에너지가 수소차의 연료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물을 분해해서 전기에너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약간의 모순이 있습니다.

수소차를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만드는데, 가장 처음 단계에서 전기가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전기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 전기를 사용하는것보다 애초에 전기를 사용한다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처음에 사용되는 전기를 최대한 저렴하게 만들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기를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석탄이나 원전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과정은 분명 친환경이 아니게 됩니다.

즉 친환경을 지향하는 수소차이지만, 과정에서는 친환경이 아닐 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소 충전소에 관한 문제점도 있습니다.

이미 전기차는 국내에만 12만대 이상이 보급되었으나 여전히 충전소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아직 전기차 충전소도 부족한데 과연 수소차 충전소가 빠른 시일 내에 만들어질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분명 수소차는 세계적인 정책으로 볼때 전망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출처:MBC

 

 수소차 관련주

수소차 관련주

수소차와 관련된 기업은 수소차를 직접 생산하는 현대차, 그리고 수소차의 부품을 제작하는 기업, 수소충전소 관련 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기업들 몇 곳을 살쳐보겠습니다.

 

1. 현대차

현대차는 수소차 글로벌 판매 1위의 기업입니다. 2020년 7월 기준으로 수소전기차인 넥쏘를 1만 대 이상 판매를 했으며, 글로벌 최초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에도 성공을 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수소차 분야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 170,500원

현재 현대차의 주가는 170,500원이며 최고가 191,500만원에서 하락한 모습입니다.

 

▼현대차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 및 배당금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정리)

 

 

2. 효성중공업

수소충전소 보급 사업을 하고 있는 효성 중공업은 2022년 울산에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주가 61,500원

 

3.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수소차에 들어가는 부품중 연료전지용 금속분리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부품 생산력을 올리기 위해 생산설비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현대제철 주가 29,800원

 

 

4. 이엠코리아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국내에 열 곳이 넘는 수소충전소를 설치했습니다.

이엠코리아 주가 :6,130원

 

 

5. 비나텍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비나텍 주가 : 49,950원

 

6. 디케이락

수소전기차인 넥쏘의 부품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디케이락 주가 : 13,850원

 

 

 전망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현재로서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기는 수소차는 세계의 정책들이 친환경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산업입니다. 하지만 현대차가 현재는 수소차 글로벌 1위를 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 1위를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한 외신들의 보도가 있기도 했기 때문에 계속해서 지켜볼 필요성은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